시민행정신문 기자 | 김천부곡초등학교는 2025년 4월 26일(토)에 경상북도 칠곡군에 위치한 ‘칠곡 수학체험센터’에서 2025학년도 1학기 수학영재학급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수학영재학급 입급식을 겸하고 수학영재학급 학생들에게 체험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고취시키고자 마련됐다.
2025학년도 김천부곡초등학교 수학영재학급 입급식은 개식사와 국민의례, 학생대표 선서와 교감 선생님의 말씀, 강사소개와 임명장 수여 순으로 진행 됐다. 그리고 앞으로 열심히 수학영재학급에 참여하라는 의미로 학생들에게 소정의 선물도 나누어주었다. 교감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이 수학 영재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해 주기를 당부했다.
먼저 첫 번째 체험으로는‘코딩 큐브로이드’를 진행했다. ‘코딩 큐브로이드’ 체험은 앱을 통해 블록코딩을 한 뒤에 자신이 제작한 기기를 코딩대로 동작시키는 활동이다. 미래 사회에서 각광받는 코딩, 로봇 기술과 수학이 접목된 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흥미를 이끌게 하고, 진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됐다.
다음으로, 라탄방진을 이용하여 냄비받침을 만드는 체험을 진행했다. 최석정의 라틴방진을 알아보고 이것을 타일로 채우는 방식으로 라틴방진 냄비받침을 만드는 활동을 했다. 수학을 이용하여 무늬를 만들고, 또 가정으로 가지고 가서 실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니 학생들이 뿌듯해 했다.
박재일 교장 선생님은 “체험한 내용과 같이 생활 속에서도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꾸준히 가지고 지금처럼 열심히 하기를 바란다.”고 격려하며 수학영재학급 학생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활동할 것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