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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

허종식 “백령공항 및 배후부지 개발, 발전설비 용량 증설해야”

2030년 백령공항‧배후부지 개발, 전력 최대부하 32.6MW … 현재 설비용량 15MW

 

시민행정신문 이준석 기자 | 서해 최북단 백령도에 추진되는 공항과 배후부지 건설에 앞서 발전설비 용량을 증설해야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국회 산자중기위, 인천동구미추홀구갑)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30년 백령도에 공항과 배후부지가 준공될 경우 전력 최대부하는 32.6MW로 예상되며 해당 시점의 발전설비 보유용량은 21MW에 불과해 전력예비율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백령도발전소의 설비용량은 15MW이며, 한전은 2027년 1분기까지 21MW로 확대하기 위해 증설공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공항과 배후부지 운영을 위해서는 추가 증설이 필요한 상황이다.

 

공항 및 배후단지 개발뿐 아니라 2027년엔 해수담수화시설과 해경 부두 건설 등이 예정된 만큼, 전력 공급을 확충해야 하는 것이다.

 

한전은 발전원별 경제성, 환경성, 부지 여건, 접경지역 특성 등을 검토해 기존 디젤발전기 외에 재생에너지, LNG 등 최적의 발전원을 선정할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도입은 안보 이슈 등으로 난항이 예상된다. 백령도는 연중 안개일수가 101.7일(30년 평균)로 태양광 설치 여건이 불리한 데다, 국정원 등에서 발전소 지하화 등 방호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게 한전 측 설명이다.

 

앞서 인천시는 2019년 ‘백령도 평화 에너지섬’ 프로젝트를 추진, 한국남동발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나 한전이 경제성을 이유로 재생에너지 공급 계약(PPA, Power Purchase Agreement)을 거부해 사업이 중단된 바 있다.

 

허종식 의원은 “연면적 1천㎡ 이상 건축물은 신재생에너지 설치가 의무화된 만큼, 백령공항 터미널에 재생에너지를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제성과 안보 문제도 중요하지만, 도서 지역에 대한 지속가능한 전력공급 방안으로 해상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백령공항 건설사업비가 2,018억원에서 3,913억원으로 상승한 데 따라 기획재정부는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타당성 재조사를 의뢰했다. 이에 따라 백령공항 개항 시점은 2029년에서 2030년으로 지연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