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공영관광지 만족도 UP!

  • 등록 2025.11.13 12:5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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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행정신문 기자 | 서귀포시는 10월 한 달간 서귀포시 공영관광지 6개소를 방문한 방문객 1,506명을 대상으로 QR코드를 활용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오프라인(종이) 설문에서 온라인(QR코드) 참여 방식으로 전환하여, 참여자의 시간·공간 제약을 크게 해소했고, 영어 설문 병행을 통해 늘어나는 외국인 방문객의 의견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조사 결과, 전체 만족도는 작년 89.3%에서 올해 92%로 상승했다.

 

접근 편의성(안내판, 이정표 등) 95%, 관람 동선·배치 95%, 관광지 정보(시설 안내도, 안내 리플렛 등) 92% 등 주요 항목에서 긍정적 평가가 두드러졌다.

 

특히 자연자원 관광에 관심이 높은 외국인들은 서귀포시의 폭포, 해안 절경 등 천혜의 자연환경에 대해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시시각각 변하는 용머리해안 관람 정보의 SNS 영문 서비스 실시간 제공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직원 친절도·문제해결력 등은 지난해 88.6%에서 93%로 크게 향상됐으나 주관식 의견에서는 친절도 개선 의견이 일부 제기됐고, 각 관광지별 특색있는 콘텐츠 운영 필요성에 대한 의견(10.1%)이 나타난 만큼 현장 서비스 품질을 더욱 높이기 위해 추가적인 개선이 요구된다.

 

서귀포시 관광지관리소는 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직원 친절도 개선 프로그램 실시와 각 공영 관광지 별 특색있는 콘텐츠 개발을 통해 재방문 관광객에게 새로운 즐길거리 제공과 각 공영관광지별 특색을 보여주는 콘텐츠 개발에 힘쓸 계획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정량적 만족도 수치와 더불어 현장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 품질 향상과 방문객 수요에 맞춘 이용 환경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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