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민원공무원 특이민원 대응교육’ 실시

  • 등록 2025.11.13 17:5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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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사례기반, 응대요령⋅대응방안 등 전수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진주시는 13일 시청 시민홀에서 민원담당 공무원 120여 명을 대상으로 ‘2025 민원담당 공무원 특이민원 대응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시민상담관을 초청해 특이민원 유형별 응대요령과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민원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날 강의는 박재병 시민상담관이 맡아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자료와 실제 사례를 토대로 특이민원의 발생요인과 대응방안을 공유하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노하우를 전수해 큰 공감을 얻었다.

 

또한 교육에 앞서 ‘스토리텔링 마술공연’이 진행돼 민원업무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휴식의 시간을 제공함은 물론 동료 간의 소통과 공감의 기회를 마련해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장정오 민원여권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이 보다 전문적인 대응역량을 갖춰 친절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적극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민원응대 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특이민원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휴대용 보호장비 190대 보급 ▲비상벨·CCTV 설치 ▲심리상담 및 힐링 프로그램 운영 ▲의료비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관련 조례개정을 통해 통화녹음과 전화응대 종료, 면담 권장시간 설정 등 구체적인 대응기준도 마련했다.

강갑수 기자 ggs7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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