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황, 이렇게 대처한다” 보성군, 특이 민원 모의훈련 실시

  • 등록 2025.06.26 13:3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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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 공조로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보성군은 지난 25일, 최근 공공기관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특이 민원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군청 민원실에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인감 대리 발급’ 상황을 가정해 공무원별 역할을 사전에 부여하고, 보성경찰서와 합동으로 실시됐다.

 

군은 실무자가 실제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응 절차 숙달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진행했다.

 

모의훈련은 실제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 폭언・폭행 발생 ▲폭언・폭행 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 ▲상급자 적극 개입 ▲사전 고지 후 휴대용 보호장비 녹음(녹화) 실시 ▲비상벨 호출(112신고) 및 민원인 제지 ▲피해 공무원 격리와 방문 민원인 대피 ▲가해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순으로 진행됐다.

 

군 관계자는 “공무원을 위협하는 특이 민원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초기 대응 능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반복 훈련을 통해 위법행위에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군민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는 안전한 민원실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강갑수 기자 ggs7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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