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QR코드 신고로 방역 민원 신속 대응!

  • 등록 2025.09.09 11:3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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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톱 QR 신고제 운영으로 처리 절차 단축, 시민 만족도 향상 -

 

시민행정신문 기자 | 통영시는 QR코드를 활용한‘원스톱 방역민원 시민참여 신고제’를 운영해 방역 민원 처리 속도를 크게 개선하고 있다.

 

올해 4월부터 주요 방역 취약지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50개소에 QR코드 안내판을 설치해 시민 누구나 간편하게 방역 민원을 접수할 수 있도록 했다.

 

안내판의 QR코드를 휴대전화로 스캔해 인적사항과 방역 요청 내용을 입력하면 즉시 신고가 가능하다.

 

보건소는 접수된 내용을 방역지리정보시스템(GIS)과 실시간 연동해 처리하고 결과를 원스톱으로 안내한다.

 

이를 통해 기존 전화·방문 접수보다 절차가 간소화되고, 현장 대응까지 이어지는 시간이 단축돼 민원 처리의 신속성이 강화됐다.

 

특히, 모바일을 통한 간편한 이용이 가능해 젊은 세대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35건의 민원이 QR코드 신고제를 통해 접수됐으며, 민원 다발 지역에 대한 빠른 조치로 시민 불편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차현수 보건소장은 “QR코드를 통한 간편 신고가 정착되면 시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방역사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일상속에서 모기 등 해충을 발견하면 QR 신고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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