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충북농업기술원은 18일 영동세계국악엑스포 행사와 연계해 심포지엄과 품평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와인축제와 연계해 전국 와인 제조자들이 함께했다.
이번 행사는 ‘소비자를 사로잡는 한국와인의 특별함, 그 가치를 찾다’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세미나와 와인 품평회가 함께 마련됐다.
세미나에서는 ▲한국와인 상품성 평가 전략(최정욱 소믈리에) ▲한국 음식과 한국와인의 페어링(백문영 소믈리에) ▲효과적인 와인 이벤트 마케팅(최정원 소믈리에) ▲우리술 페어링 마케팅 전략(정기웅 유튜버) 등 다양한 발표가 이어졌다.
와인 품평회에서는 축제에 출품된 충북 영동 대표 와인 30여 종을 대상으로, 전문 소믈리에들이 주질, 전시 방식, 응대 친화도, 소비자 설문 전문성, 복장 단정도, 전체 조화 등 6개 항목을 평가했다.
이번 평가 결과는 와이너리들에게 피드백되어 향후 제품 개발과 판매 전략 수립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행사 현장에서는 충북 와이너리와 마케팅 전문가들이 판매 전략을 공유하고 토론하며, 국산 와인의 경쟁력 강화와 판로 확대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와인연구소 윤향식 소장은 “이번 심포지엄과 품평회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가 한국와인을 선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와인 관계자들과 협력해 한국 와인산업 발전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