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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

김용민 의원,“덕소역, 수도권 동부 철도 허브로 재편” 코레일 사장 대행 면담

경의중앙선 팔당 연장 운행 요구 : “희생에 대한 최소한의 보상”

 

시민행정신문 이준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용민(남양주병) 국회의원이 덕소역을 수도권 동부 핵심 철도 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철도 운영 재편을 코레일에 공식 요구했다. 김용민 의원은 오늘 (25.10.29.) 한국철도공사(KORAIL) 정정래 사장 직무대행을 만나 중앙선 KTX-이음의 덕소역 정차, 강릉선 KTX-이음의 덕소역 증편 및 주중 운행 도입, 경의중앙선 운행구간의 팔당역까지 연장을 다시 한번 요청했다.

 

김용민 의원은“덕소역·팔당역은 수도권 동부 수십만 주민이 매일 이용하는 생활 인프라이자, 앞으로 전국 단위 고속·광역 교통의 분기점이 될 곳”이라며,“따라서 이는 남양주시 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교통 전략 차원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 “중앙선 KTX-이음, 덕소역 정차, 남양주에서 부산까지”

 

중앙선 KTX-이음은 안동~영천 구간 복복선화가 마무리되면서 2025년 12월 중앙선 전 구간 개통이 예정돼 있다. 개통 이후 청량리~부전(부산권)까지 하루 왕복 18회 정상운행하는 계획이 추진 중이며, 이에 따라 정차역 체계도 재편된다.

 

김용민 의원은 이 과정에서 덕소역을 정차역으로 공식 반영할 것을 코레일 측에 요구했다. 그는 “덕소역 반경 10km 생활권 인구만 약 170만 명에 달한다”며 “덕소역은 강동구·하남·남양주 전역을 묶고 강원·경북권까지 이어지는 관문 역할을 이미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역과 광명역이 수도권 서남부-KTX 수요를 나눠 맡는 구조라면, 청량리역과 덕소역이 수도권 동북부의 장거리 이동 수요를 분담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경기 동북부 주민이 부산·경남권으로 이동할 때 청량리역만 집중 이용하는 현재 방식은 비효율적이고, 덕소역으로 수요를 균형 있게 분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남양주시 왕숙신도시(약 7만5천 세대·18만7천 명)와 양정역세권(약 1만4천 세대·3만6천 명)을 합치면 약 22만4천 명의 추가 유입이 예상되어 철도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강릉선 KTX-이음, 관광열차 아닌 생활열차”

 

김용민 의원은 강릉선 KTX-이음의 덕소역 정차 확대도 촉구했다. 현재 강릉선 KTX-이음은 덕소역에 금·토·일 기준 상행 2회, 하행 2회 등 총 4회만 정차하고 있다. 사실상 주말·관광 수요 중심 편성이다.

 

이에 대해 김용민 의원은 “관광객만 태우는 배차 방식은 불합리하다”며 “평일(주중)에도 상·하행 정차를 도입하고, 주말 정차 횟수 역시 늘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남양주시민은 춘천·강릉·동해권으로 출퇴근, 출장, 통학을 일상적으로 하고 있다”며 “강릉선 KTX-이음은 남양주시민의 생활 교통수단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 “경의중앙선, 덕소에서 끊지 말고 팔당까지”

 

현재 경의중앙선 일부 열차는 덕소역에서 회차하며 운행을 종료한다. 이 때문에 덕소역 이후 구간인 팔당역은 배차 간격이 크게 벌어지는 시간대가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김용민 의원실이 제시한 평일 기준 운행 현황을 보면 덕소역은 하루 총 86회(정차 57회, 회차 29회) 열차가 운행되는 반면, 팔당역은 총 55회(정차 46회, 회차 9회)에 그친다. 팔당역은 시간대에 따라 ‘시간당 3회 미만’ 배차 구간이 발생한다는 지적이다.

 

김용민 의원은 “덕소역에서 끊어지는 회차를 팔당역까지 연장하고 전동열차를 추가 투입하면, 팔당·와부권의 광역교통 소외를 즉시 줄일 수 있다”며 “코레일의 의지만 있으면 가능한 조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공사 정정래 사장 직무대행은 덕소 이후 구간 운행 확대에 대해 긍정적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정 직무대행은 중랑~망우 구간 등 병목 구간 정비가 마무리되면 팔당역까지의 연장 운행도 검토가 가능하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한 GTX-B(인천대입구~여의도~청량리~마석, 총 약 82.8km) 노선 개통 준비 과정에서 해당 구간의 선로 재배치와 운행 체계를 정리하게 되므로, 그 일정과 맞춰 덕소~팔당 구간 운행 개선 방안을 함께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2021년부터 요구했다…이제 결론 낼 때”

 

김 의원은 2021년 1월부터 코레일과 덕소역 KTX 정차 문제를 실무 협의해 왔고, 2022년 7월 31일부터 덕소역에 강릉선 KTX-이음이 금·토·일 정차(상행 2회·하행 2회)하기 시작했다.

 

이후 올해 8월에는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중앙선 KTX-이음 덕소역 정차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은 바 있다.

김용민 의원은 중앙선 KTX-이음은 2025년 12월부터 하루 왕복 18회 수준으로 정상운행될 예정이어서, 사실상 ‘지금이 결정 시점’이라는 것이라며,“4년째 같은 요구를 하고 있고,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코레일 측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용민 의원은 국토교통부, 코레일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중앙선 KTX-이음 덕소역 정차, 강릉선 KTX-이음 주중 정차 확대, 경의중앙선 팔당 연장 운행”을 반드시 현실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