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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전북특별자치도, ‘금융・복지 복합지원 서비스’ 본격 추진

찾아가는 금융상담센터 운영, 기관 간 금융‧복지 직원 상호 교육 등

 

시민행정신문 이세훈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는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생활안정 지원 및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금융·복지 복합지원 서비스 사업’을 4일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지난 9월 1일 부산·광주에 이어 전국 세 번째로 금융위원회와 ‘금융·복지 복합지원 협업체계 구축 협약’을 체결하고, 찾아가는 금융상담센터 운영 및 기관 간 직원 상호교육 등을 골자로 한 협업체계를 마련해 왔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금융위원회,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전북신용보증재단 등과 협의하여 ‘찾아가는 금융상담센터’를 4일 부안군을 시작으로 남원(11/12), 진안(11/14), 고창(11/18), 김제(11/19), 정읍(11/24), 완주(11/26) 순으로 전북신보 시군지점에서 시범 운영한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없는 시군의 도민을 대상으로 소액대출, 채무조정 등 서민금융서비스를 현장에서 직접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한 기관 간 직원 교차교육도 병행된다. 지난 10월 21일에는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 강사를 초빙해 부안군 사회복지 담당자 25명을 대상으로 서민금융 교육을 실시했으며, 향후 수요를 반영해 연중 수시 확대할 계획이다.

 

김인태 전북특별자치도 기업유치지원실장은 “찾아가는 금융상담센터 등 금융‧복지 복합지원 서비스는 도민의 서민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더욱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도민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과 포용금융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