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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2025 부산 도시브랜드 굿즈(상품) 디자인 공모전' 최종 수상작 발표!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3점 ▲장려상 12점 총 18점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부산시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은 오늘(3일) '2025 부산 도시브랜드 굿즈(상품) 디자인 공모전' 최종 수상작 18점을 발표하며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도시브랜드 정체성(아이덴티티)을 기반으로, 부산의 도시브랜드 가치(good)와 부산에 대한 애착(goodness)을 창의적인 상품(굿즈, goods)으로 구현한 작품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총 114점이 접수돼 6.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부산뿐만 아니라 서울, 경기 등 전국 각지에서 참여해 부산 도시브랜드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1차 온라인 심사와 2차 실물 심사를 검쳐 ▲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3점 ▲장려상 12점 등 총 18점이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됐다.

 

대상은 ‘즉석 필름 자석(마그넷) 부산 5종’이 차지했다.

 

부산 도시 이미지(CI) 상징(심벌)과 광안리·해운대·청사포·마린시티 등의 도시 이미지를 즉석 필름 사진 모양의 금속 자석(마그넷)으로 담아내 세련된 디자인과 독창성을 인정받았다.

 

최우수상은 ‘비-커넥트(BUSAN IS GOOD 여행용 어댑터)’와 ‘부산이즈 굿 청화백자 주병 세트’가 차지했다.

 

도시이미지 로고를 활용한 실용적인 디자인과 전통 도자기 기법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외에도 ▲‘부산이즈굿(busan is good)’ 오브제 화분 ▲테트라포트 열쇠고리(키링) ▲한복 입은 ‘부기’ 열쇠고리(키링) 등 작품성이 돋보이는 상품이 우수상으로 뽑혔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총 1천 14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부산 브랜드샵 입점 기회가 제공된다.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부산광역시장상이 ▲장려상 수상자에게는 부산디자인진흥원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한, 판매 가능한 수준의 시제품은 ‘부산 브랜드샵’ 입점 기회가 제공되며, 시와 부산디자인진흥원 공식 홍보 채널을 통한 홍보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공모전에 대한 기타 자세한 내용은 '2025 부산 도시브랜드 굿즈 디자인 공모전'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미진 시 미래디자인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부산에 대한 애착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담긴 다양한 상품(굿즈)들이 발굴되는 뜻깊은 성과를 거두었다”라며, “앞으로도 도시브랜드 확산을 위해 다양한 홍보와 콘텐츠 제작에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