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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김제시, 특이(악성)민원 대응 교육 실시

 

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김제시는 지난 2일 시청 대강당에서 민원 빈발 부서 등 민원담당 공무원 300여명을 대상으로 “2025년 김제시 특이(악성)민원 대응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시민상담관 신동택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으며, 최근 증가하는 악성·반복민원으로부터 공직자의 심리적 부담을 줄이고 효율적인 민원 응대 방법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주요 내용은 특이·악성민원의 유형과 사례, 공무원의 안전보호와 증거 확보 요령, 민원 대응시 심리적 스트레스 관리 방법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실제 상담 조정 경험이 풍부한 강사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현실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하는 등 실제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실무교육 위주로 구성됐다.

 

정성주 시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악성 민원으로 인한 부담을 덜고,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대응 능력을 갖출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공정한 민원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민원 공무원 보호를 위해 민원인 위법행위 법적 대응 부서 지정, 전화민원 전수녹음 적용, 바디캠 등 휴대용 보호장비운영 및 피해공무원 심리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