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행정신문 기자 | 홍천군보건소는 겨울 대표 축제 『제14회 홍천강 꽁꽁축제』 방문객과 지역주민의 건강 보호를 위해 2026년 1월 9일 강원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과 협력하여 감염병 예방 홍보를 실시했다.
이번 감염병 예방 홍보는 축제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수인성 식품 매개 감염병(식중독)에 대한 신속한 현장 대응을 위하여 강원특별자치도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 진단 차량을 개막 당일인 9일 배치했다.
감염병 진단 차량은 수인성 식품 매개 감염증(식중독) 24종, 호흡기 감염증 9종에 대한 병원체 검사를 현장에서 진행하여 진단 할 수 있으며, 겨울철 유행 가능성이 높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호흡기 감염병 등을 예방하고, 다중 인파가 모이는 축제 현장에서 감염병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다.
홍천군보건소는 1월 15일에도 축제장 내 캠페인을 운영할 계획이며 △올바른 손씻기 6단계 △올바른 기침 예절(기침할 때는 휴지와 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마스크 착용하기) △노로바이러스 예방(음식은 충분히 익혀 먹기,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 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 방문 안내 등 실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예방 수칙을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꽁꽁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 리플릿 및 홍보물품 배부, 손소독제 비치, 현장 안내 방송 등을 통해 누구나 쉽게 감염병 예방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홍천군보건소 원은숙 보건소장은 “겨울 축제는 많은 관광객이 한자리에 모이는 만큼 감염병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기본적인 개인위생 수칙만 잘 지켜도 감염병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만큼, 군민과 방문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홍천군은 축제 기간 동안 감염병 발생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유증상자 발생 시 신속 대응 체계를 유지해 안전하고 건강한 축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