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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하 기자의 기획 시리즈] 한국을 대표하는 중견작가展 정은경

- 살아있는 그림은 더욱 더 생생하다.

시민행정신문 이정하 기자 | 작가의 회화는 정경을 사생하되 재현하지 않고 그 본질 미를 추출하여 재구성하는 사의성(寫意性)을 지니고 있으며 작가의 작품 곳곳에서 나타나는 풍부한 상상력과 형상화의 내공은 한국화만이 가질 수 있는 조형 회화의 장점들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여기에 현대적 미감의 조형미를 구상적 형상 미와 조화시켜 정은경 특유의 작품들을 창작해 내고 있으며, 한국 정서와 정감, 미의식의 한 단면을 통해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감, 투박하면서 양감이 풍부한 선묘의 흐름, 단순하고 소박한 화면의 구성 맑은 심성의 화폭들은 한국전통 미술에 충실하면서도 다양한 현대적인 화면 구성으로 독창적인 작품을 자신의 그것만으로 만들어 내고 있다

 


 

예술은 자연이 아니지만, 자연과 유사하다.  자연이라는 소재는 마르지 않는 영원한 탐구대상이다. 


동양화에 대한 여러 화론이 있지만, 실제의 자연을 실경산수로 재구성해 나가는 작가의 작품에서는 현대적인 구성들이 배치되어 있어 또 다른 즐거움을 담고 있다. 

 

 

현장에서 그려지는 작가의 그림에는 작가의 몸의 움직임과 연관된 독특한 시간성이 내재해 있다. 모든 광경을 싸안을 수 있는 하나의 시점은 없다.


전체 구도는 대략 고정되어 있지만, 세부는 서로 다른 시점이 공존한다. 정은경 작가의 풍경들은 그곳에 사는 이들에게는 알아볼 수도 있는 실증적인 정확성을 내포하지만, 한 장의 사진으로는 나올 수 없는 각도가 대부분이다. 

 

 

작가는 대중문화, 그리고 예술에서도 주요한 기법이 되는 그러한 번거로운 장치들 대신에, 몸으로 체득된 표현방법으로 사방으로 흩어지려는 것들을 조율한다. 눈과 손, 직관 그 모든 것이 미디어가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예술은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생성되는 것이다. 


물론 그것은 동양화의 전통에 이미 있는 것이다. 전통과 실제 경험을 총체적으로 아우르는 정은경의 그림에는 시점뿐 아니라, 시간의 변화도 내재해 있다. 한 장면을 동결시켜 놓은 것 같은 사진상 시점이 아니라, 한 장의 그림에 시간의 추이가 나타나는 것이다. 

 

 

 지각과 기억의 종합적 과정이 살아있는 그림은 더욱더 생생하다. 


수묵화에 석채를 얹은 정은경의 스타일은 대기에 가득한 빛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반수처리를 하여 수묵에 석채를 올릴 수 있게 한 기법은 떠도는 기억과 지각들을 안착시키는 촉각적이면서도 촉촉한 요소이다. 

 

작가의 사생은 대상이 지닌 모습을 직접 관찰하여 깨닫고 기억하며, 기록하는 방법으로, 단지 대상의 외형만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外’를 통해‘內’를 체험하여 자연계의 객관적인 모습과 함께 본성까지 다다라서 심성의 표현을 같이하여 내면화하고자 하는 과정이다

 

 

프로필

수원대학교 한국화와 홍익대에서 석사 졸업하였고, 1993년 춘추 미술대전, 뉴프런티어 전등으로 시작해서 350여 회 기획 그룹전에 참여했으며, 홍대 현대 미술관 등에서 총 25회의 개인전 및 부스 개인전 경력이 있다. 수원대학교에서 전각 및 재료학 특강강의를 했으며, 경기과기대에서 미술학 강의를 했다. 

 

 

시흥, 광명, 부천 공무원 재교육 프로그램 및 시흥 진말초 교원연수 등의 한국화 강의를 했다. 국립현대 미술관에서 6관 한국 화관 해설을 했으며 예술의전당 한가람에서 예술 서울전, 경북교육청, 단원미술관 등에서 개인전을 진행하였고 2021년 6월 18일부터 7월11일까지 더갤러리에서 23회 초대 개인전을 river of water of life -물은 생명의 상징- 생명의 강 전시를 진행하였으며, 최근 2023년 시시기 제주도 서귀포시 공립미술관 기획 초대전으로 기당미술관에서 여름 기획 전으로 전시를 진행했다.

 

 

그 외 정은경은 전시장 내부뿐만 아니라 공공미술 재능기부 및 작품 대형 설치작품으로 대중에 접근하는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