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형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고급화사업’의 핵심인 섬식정류장을 30일 처음 공개했다.
이날 선보인 체험용 섬식정류장은 밀폐형과 개방형을 혼합한 반밀폐형 구조로 설계됐으며, 내부에는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됐다.
체험용 섬식정류장은 3.5m×11m 규모의 밀폐형 공간 2개소와 상부 4m×50m의 개방형 공간 1개소로 구성됐다. 냉방기와 공기청정기, 온열의자, 전자기기 충전시설, 버스정보 안내기, 도정홍보 모니터,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등 첨단 편의시설을 완비했다.
함께 공개된 양문형 버스는 국토교통부가 최근 고시한 제작기준에 따라 만들어졌다.
첨단 위성항법시스템을 탑재해 운전자의 출입문 사고를 예방하고, 내부 모니터를 통해 하차문을 안내해 승객 혼란을 최소화했다.
공개 행사에는 오영훈 지사, 강희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송영훈 도의회 의원을 비롯한 관계자 및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오영훈 지사는 시민들의 민원에서 시작된 아이디어가 혁신적인 대중교통 모델을 탄생시켰다고 강조했다.
오 지사는 “BRT 사업 과정에서 제기된 인도 축소와 가로수 제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RT와 버스정류장을 결합하고 양문형 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환승 편의성 증대, 녹지공간 보존,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 5월 양문형 버스 본격 운영에 앞서 도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시스템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대중교통 수송분담률도 높여나가겠다”고 전했다.
강희업 위원장은 “전국에 도시철도와 KTX를 구축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BRT가 대중교통의 핵심 축이 될 것”이라면서 “제주도가 선보인 정류장 일체형 BRT는 전국 확산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의 혁신 모델이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혁신이 수도권 집중 완화와 지역 균형 발전의 불씨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섬식정류장과 양문형 버스를 체험한 시민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부영숙(제주시 삼도일동) 씨는 “한여름에는 시원한 바람이, 겨울에는 따뜻한 바람이 불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 정류소에 모두 마련돼 있어 정류소가 아닌 카페에 온 기분이었다”고 했고, 강동권(제주시 오라동 거주) 씨는 “장애인과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편의시설도 함께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양문형 버스에 탑승해 섬식정류장 및 양문형 버스 개선 및 활용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오영훈 지사는 본격 운영에 앞서 경찰청과 협의해 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학생과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시범 운행 추진을 주문했다.
이날 공개 행사에 앞서 오영훈 지사와 강희업 위원장은 도청 집무실에서 면담을 갖고 제주형 BRT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제주도는 올해 11월부터 양문형 저상버스를 순차 도입해 동광로-노형로 구간에 총 171대를 투입할 계획이다. 2025년 4월까지는 서광로 BRT 공사를 완료하고 5월부터 전면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