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전득준 기자 | 색채를 근간으로 하되 거기에 다양한 수법을 결합함으로써 시각적 묘미를 회화적 언어로 표현하는 국명숙 개인전이 인사아트센터(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41-1)에서 12월 3일까지 열리고 있다.
프랑스 정부초청으로 2025 2월 18일~22일 파리 그랑팔레에서 전시를 준비하고 있는 작가는 여러 색채들이 포개져 형태보다는 색채의 자유롭게 움직이고 모이는 자유로운 흐름으로 분활된 화면과 유기적 형태감을 띠면서 중간색부터 원색까지 폭 넓은 색채의 스펙트럼을 지닌다.
색채를 근간으로 하되 거기에 다양한 수법을 결합함으로써 시각적 묘미를 덧붙인다. 돌가루를 사용하여 재질감을 돋보이게 하는 경우도 있고, 혼합재료로 릴리프 효과를 내기도 하며 바둑판 무늬의 채색된 한지를 붙이기도 한다. 그 외에도 물감을 흘리고 번지게 하며, 종이에 물감을 찍어 붙이거나 드라이한 효과를 내는 등 여러 표정을 접할 수 있는데 이러한 시도는 작품에 조형적 리듬감을 부여한다. 그의 화면에는 강렬한 색상의 대조가 이루어진다. 초록이나 연두 밑에 검은 그림자처럼 저채도 색상이 깔리거나 명료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화사한 듯 하면서도 군데군데 보색을 없히거나 부조화로 긴장감을 조성하는 것을 볼수 있다.
작가는 우리의 세상을 밝게 내다본다. 믿음의 눈으로 그가 사랑하는 세계, 소망하는 세계를 바라본다. 밝고 찬란한 색을 통해 그동안 가려져 있었던 것들이 차츰 제 모습을 찾아간다. 작가 특유의 조형언어로 신의 사랑이 우주의 중심에 있으며, 만물을 움직이게 만든다는 그의 말은 비관과 절망으로 점철된 시대를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작품을 볼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