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김학영 기자 | 홍천군은 06월 04일 군청 민원실에서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경찰서와 합동으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모의훈련은 실제 상황을 가정해 상황별 민원대응 요령에 따라 △민원인 폭언발생 △폭언 중단요청 및 진정 유도 △상급자 적극 개입 △ 사전 고지 후 녹화·녹음 실시 △비상벨 호출 및 민원인 제지 △피해 공무원 격리와 방문 민원인 대피 △특이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 특이민원 대응 매뉴얼에 맞춰 진행됐다.
특히, 특이민원 대응 전담반을 편성하고 역할에 따른 임무 수행을 연습했으며, 비상벨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비상상황 시 신속한 경찰 출동 협조를 요청했다.
신진숙 민원과장은 “군민들에게 질 높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민원처리 담당자가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우선돼야 한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안전한 민원실 운영과 보다 나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홍천군청 민원실뿐만 아니라 10개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도 이달 21일까지 모의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