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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교육청, 학교 특색 살린 ‘경남형 학교 자율 시간’으로 초등학생 미래 역량 키운다

경남교육청, 초등학교장 500여 명 대상 초등학교 자율 시간 연수 개최

 

시민행정신문 기자 | 경상남도교육청은 2일 그랜드머큐어앰배서더 창원에서 도내 모든 초등학교장 500여 명을 대상으로 경남형 초등학교 자율 시간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동부권과 서부권으로 나눠 진행했으며 디지털-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학교 특색과 교육 공동체의 요구를 반영한 창의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는 것을 돕고자 마련됐다.

 

이날 연수는 경남교육청 초등교육과 초등장학 담당이 ‘경남형 초등학교 자율 시간 운영 방향’을 안내했으며 이어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임유나 교수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학교 자율 시간의 이해’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임유나 교수는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시기에 미래 역량을 높이기 위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이 필수적이며, 단위 학교와 교사 중심의 자율적인 교육과정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미원당초등학교의 장계영 교장은 ‘학생 스스로 배움을 형성하는 교육과정’을 주제로 경북 지역의 ‘학생 생성 교육과정’을 철학부터 실행 절차, 시수 편성,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학생이 주도해 생성하는 교육과정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자로서 교사가 주도성과 전문성을 강화해 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남교육청은 학교가 지역 특색과 학생 특성을 반영한 학교 자율 시간을 원활하게 준비·설계하도록 단계별 지원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7월 중 교육과정 담당자를 대상으로 그동안 개발한 경남형 초등학교 자율 시간 도움 자료를 보급하고 연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박영선 초등교육과장은 “경남형 학교 자율 시간을 통해 학교, 교사, 학생이 주체가 되어 학교의 특색을 살린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여 학생의 미래 역량을 키워가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