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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교육청, 2024학년도 고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다락방'워크숍 실시

교사학습공동체 통한 수업 나눔 내실화 방안 논의

 

시민행정신문 기자 | 대전광역시교육청은 6월 28일, 고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 '다락방'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다락방' 대표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의 연구 역량 신장을 통한 교실 수업 개선, 수업 나눔 및 성찰 활성화, 동료성 및 자율성에 기반한 개방적․협력적 수업 중심 학교 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다락방(多樂房)'은 교사와 학생 모두(多)에게 배움의 즐거움(樂)을 주는 교실(房)을 만들기 위해 고등학교 교사들이 수업 및 평가 방법을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는 자율적인 연구모임으로, 관내 49개교(기관)에서 교육청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교사 개인의 수업 전문성 제고, 시대변화에 따른 수업 변화 촉진, 수업 나눔 문화 확산 등 교사학습공동체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다락방'운영을 어떻게 내실화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춰 진행됐다.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의 핵심이 되는 수업 나눔에 대한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소장의 강의 및 실습이 이루어졌으며,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에 걸림돌이 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내실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조진형 중등교육과장은 “현장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수업을 공유하여 개선하고, 학교 내부에서부터 소통과 협력을 통해 대전교육의 역량을 키우도록 교사학습공동체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교사학습공동체 중심의 수업 나눔 문화가 안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