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예산군은 지난 10월 2일과 11월 2일 2차례에 걸쳐 ‘예스 예산! 아동청소년 정책 리더십 워크숍’을 개최했다.
제2기 예산군 아동참여위원회는 초등학생부터 중학생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제3기도 곧 모집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은 아동참여위원회 아동뿐만 아니라 일반아동에게도 참여의 기회를 부여해 총 30명의 아동이 이 워크숍에 참여했으며, 아동의 정책 역량 강화 및 자지주도적 리더십, 관계형성 도모의 장을 마련해 주체적인 민주시민으로서의 올바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 10월 5일에 진행된 1차 워크숍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리더십 유형과 진로선택과 연관짓기, 성공적인 직업 선택을 위한 주도성 개발하기 등 자기 주도적 진로탐색 계획하기 등을 통해 아동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아울러 11월 2일에는 아동의 정책 역량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덕산온천관광호텔을 바꿔본다면’을 주제로 전문 도우미(퍼실리테이터)와 함께 다양한 추진 계획을 함께 논의하고 발표해 참여와 흥미를 이끌어냈다.
군 관계자는 “대한민국의 미래이자 보배인 아동들이 자유롭게 꿈을 꾸고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아동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목소리를 담는 자리를 마련하는 등 아동 권리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