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박천동 울산 북구청장이 13일 북울산역 앞에서 최근 변화하고 있는 북구의 교통체계를 설명하고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박 구청장은 "북울산역세권 개발과 다양한 교통망 확장을 통해 울산의 변방이 아닌 중심으로 도약할 준비가 돼 있다"며 북구가 동남권 주요 교통 허브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설명했다.
KTX-이음, ITX-마음, 울산공항 국제선 취항, 외곽순환도로와 같은 다양한 교통망이 북구를 중심으로 교차하면 십자형 교통망이 갖춰지면서 동남권 핵심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교통망 확충을 통해 북울산역세권 개발 촉진, 인구 유입 증가 등의 효과도 뒤따를 것으로 내다봤다.
박 구청장은 "달라지는 교통 인프라에 발맞춰 우리 구도 미래 교통중심 선도도시에 걸맞게 도시계획을 보다 구체화해 도시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울산시 버스노선 개편과 관련한 의견도 밝혔다.
울산 내 유일하게 농소와 명촌 2개의 버스차고지를 보유하게 되면서 더욱 원활한 환승 시스템을 제공하고, 울산대학교, 부산 노포동 등 원거리 직행 노선이 신설되고 추가되면서 주민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KTX-이음 북울산역 정차와 관련해 "북울산역 KTX-이음 정차는 울산과 동남권 전체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중요 사안"이라며 "북구가 교통 허브로서 위상을 확고히 다질 수 있도록 반드시 북울산역에 정차가 되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