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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호도 白虎圖의 유래, 청목靑木 作

- 백호도는 서쪽을 상징하는 사신의 미학

시민행정신문 장규호 기자 | 백호도白虎圖는 동아시아 전통문화에서 사신도四神圖의 하나로, 서쪽을 상징하는 백호白虎를 주제로 한 그림이다. 사신도는 청룡青龍, 주작紅雀, 백호白虎, 현무玄武라는 네 신령스러운 동물을 표현한 그림으로, 각각 동서남북의 방위를 나타냄과 동시에 오행五行과 계절, 그리고 자연의 다양한 속성을 상징한다.

 

 

백호의 상징과 특징

 

백호는 서쪽을 관장하며, 금金을 상징하는 동물이다. 오행에서 금은 단단하고 강인한 성질을 뜻하며, 이는 백호의 용맹하고 위엄 있는 모습과 부합한다. 또한, 백호는 계절 중 가을을 나타내며, 수확과 성숙의 시기를 상징한다. 백호의 이미지 속에서 긴 몸이 곡선을 이루며 우아하게 움직이는 모습은 가을의 바람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형상화한 것이다.

 

특히 백호는 턱에 수염이 달려 있어 더욱 신비롭고 웅장한 느낌을 준다. 사신 중 가장 젊고 활기찬 기운을 가진 동물로 여겨지며, 현실 세계에서도 실제로 존재하는 호랑이를 모티프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백호는 현실과 신화의 경계를 잇는 존재로서 인간의 상상력을 자극해 왔다.

 

백호도 제작 과정
백호도는 전통적으로 삼베 같은 천연 재료 위에 제작된다. 이번 작품에서는 삼베 위에 생옻칠을 바르고, 그 위에 채색을 더하는 방식으로 완성되었다. 생옻칠은 작품의 내구성을 높이고 특유의 깊이 있는 질감을 더하며, 색칠(칠) 기법은 백호의 생동감과 자연스러운 곡선을 돋보이게 한다.

 

100호 크기의 대형 백호도는 웅장한 스케일을 통해 관람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기다란 몸체와 유려한 곡선을 통해 서쪽 하늘을 향해 달리는 듯한 백호의 모습은 보는 이로 하여금 자연의 질서와 신비로움에 대한 경외심을 느끼게 한다.

 

문화적 의의
백호도는 단순한 예술작품을 넘어 전통 사상과 자연관을 담은 철학적 표현물로 여겨진다. 서쪽과 금, 가을의 속성을 통해 백호는 생명 주기의 완성과 성숙을 나타내며, 동시에 미래를 향한 새로운 출발을 암시하기도 한다.

 

백호도가 사신도 중에서도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그 독특한 조화로움에 있다. 힘과 우아함, 현실과 신화, 자연과 인간의 상상력이 어우러져 하나의 완결된 세계를 이루는 작품으로, 백호도는 동아시아 전통 예술의 정수를 보여준다.

 

백호도의 매력은 단순히 과거의 유산을 재현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현대에 이르러 백호도는 다양한 형태로 재해석되며, 전통과 현대를 잇는 문화적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백호도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 있는 예술적, 문화적 유산으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