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기자 | 서귀포시 동부보건소는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비만관리사업의 일환인 ‘튼튼제주 건강 3․6․9 프로젝트’참여자를 2월부터 5월까지 모집한다.
비만관리를 위해 해마다 운영중인 ‘튼튼제주 건강 369 프로젝트’는 체중 3kg 또는 허리둘레 3cm를 6개월동안 감소하고 9개월 유지하자는 프로젝트이다.
참여 대상은 19세 이상 지역주민으로 BMI(체질량지수) 23kg/㎡ 이상 또는 허리둘레 남성 90cm․여성 85cm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 신청은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건강증진센터, 표선․성산보건지소, 동부지역 보건진료소(14개소)를 방문해 등록하면 된다.
참여자 등록 이후에는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프로그램, 영양체험교실, 건강정보 제공 등 지원할 예정이며 등록 이후 3개월, 6개월 도래 시 재측정하여 영양·운동 상담관리를 실시한다. 또한 6개월 이후 3kg 감량 또는 허리둘레 3cm 감소 성공자에게는 소정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보건소 접근성이 낮은 직장인들을 위해‘찾아가는 튼튼제주 건강 369 프로젝트’를 운영해 보건소 전문인력(간호사, 영양사 등)들이 참여 희망 사업장으로 직접 방문하여 주기별(총 3회) 체질량지수 측정 및 영양·운동 상담관리를 진행하게 된다.
한편, 동부보건소는 지역주민의 비만율 감소 및 만성질환 예방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시키기 위해 매년 튼튼제주 건강 369프로젝트를 추진해오고 있으며 전년에는 433명을 등록하여 성공자 185명에 대하여 탐나는 전(3만원)을 지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