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전라남도교육청이 목포 지역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경계선 지능 학생 심층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맞춤형 지원 체계 구축에 나선다.
경계선 학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명확한 법적 기준․정의가 없어 현황 파악이 어렵고, 체계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이번 심층 진단검사는 큰 의미가 있다.
경계선 지능 학생은 학습 능력과 사회 적응력이 더디며, 타인과의 공감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어 조기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학습 결손 및 정서적 어려움이 심화할 수 있다.
경계선 지능 학생 심층 진단검사는 1차 전수 검사와 2차 심층 진단검사로 이뤄진다.
2차 심층 진단검사로 선별된 학생은 웩슬러 지능검사(K-WISC-V)와 학생 개인의 정서 발달 검사 등이 이뤄지며, 소요 시간은 약 2시간에서 3시간이다.
전남교육청은 경계선 지능 학생 지원을 위해 교실 내, 학교 안, 학교 밖 등 세 단계의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먼저 ▲ 수업 중 즉각적 보정 지도를 위한 협력수업(공존교실) 강화 ▲ 기초학력 향상학교, 두드림 학교를 통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 지원 ▲ 22개 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 학습코칭 및 상담으로 경계선 지능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등이다.
전남교육청은 올해 관련 예산을 증액 편성해 실태조사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전남 도내 초등학교 1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경계선 지능 학생 실태조사를 실시해 체계적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경계선 지능 학생이 초등단계부터 학습 결손이 누적되는 경우 학령기 전반의 기초학력부진 및 학업 부적응으로 이어진다. 또래 관계, 정서 등 복합적 어려움을 겪기 전 안정적 발달 · 성장을 위해 실태조사를 통한 조기 개입으로 촘촘한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