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영동문학관 관장 양문규 시인의 여행에세이 『길을 가는 자여 행복하여라』가 ‘詩와에세이’에서 출간됐다.
이 여행에세이는 저자가 문우들과의 문학기행 그리고 지인과 가족과 국내외를 여행하며 체득한 삶의 모습과 지역의 역사와 문화와 자연 풍광 등이 오롯이 담겨 있다.
어느 지역을 갈 때 언제 만나도 반가운 사람이 그곳에 있다면 여행의 기쁨은 배가 된다.
영월 만경대산의 유승도 시인, 강화도 함민복 시인, 악양의 이원규 시인 등이 그러하다.
“성님도, 강화도 들어왔으면 바로 연락주시야지”('말랑말랑한 시를 찾아서'), “그는 여기서도 ‘오토바이 시인’으로 통했습니다. 마을 회관 앞에 주차하고 돌담길을 따라 걸어 들어가니 주인은 출타 중이고, 개 세 마리가 반갑게 맞아준다”('얼씨구, 지화자, 좋다') 가는 곳마다 그리운 이름을 호명하고 그들과의 추억과 삶의 에피소드가 잔잔하고도 운치 있게 그려진다.
시인의 가족 사랑은 이 여행 에세이에서도 어김없이 발현되는데 부모님과 자식에 대한 애정은 뭉클하다.
어제도 오늘같이 오늘도 내일 같이, 수만 리 장천 푸르고 푸르게, 언제나 큰 나무처럼 자식을 사랑('천황사 전나무')하는 아버지와 외출하거나 외유할 때 “어디를 가냐, 자고 오냐?” 꼭 묻는 ‘엄니’는 웃음을 자아내기도 한다.
“엄니, 공주 가면 공주가 있을까요?/싱겁게 물었더니만 엄니는 말 같지 않다는 듯/니 나이가 몇인데 아직도 공주를 찾냐/한마디 하시는데요”('공주에 가면') 등이 잘 그려져 있다.
“한때 탁발승을 꿈꿨다”는 양문규 시인은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양식으로 길을 가고자 한다.
그것이 모든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운 참 삶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그는 네팔 여행에서 “마니차를 돌리면서 앞으로 나아가는데 내 몸속에서 마치 옴마니 반메옴, 달이 든다, 달이 구르는 것처럼”, “여행의 모든 “길이 지혜의 바다로 나아가는 공부가 됐는지 스스로 묻고 답하며, 분명한 것은 여행을 통해 모든 걸 내려놓아야 충만한 삶을 얻을 수 있다는 걸 다시 배울 수 있었다”('지혜의 바다로 가는 자여')고 전한다.
그뿐만 아니라 가는 곳마다 신선하고 따듯한 시선을 품는 이 여행에세이는 음식, 문화, 자연, 삶의 풍경 등을 진솔하게 읽어내고 있어서 그야말로 양문규 시인이 즐겨 말하는 ‘길을 가는 자여 행복하여라’ ”여여생생“한 책이다.
양문규 시인은 1989년 한국문학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한 후 시집 ‘영국사에는 범종이 없다,
식량주의자, 여여했다’ 등을 비롯해 산문집 ‘너무도 큰 당신, 꽃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외 다수가 있다.
현재 천태산은행나무를사랑하는사람들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