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제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일 제15기 자원봉사대학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15기 자원봉사대학에서는 38명의 정규 수료생과 11명의 청강생을 배출했으며, 자원봉사의 기본 개념부터 실질적인 활동 역량 강화까지 다양한 내용의 교육이 진행되어 봉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제천시 자원봉사대학은 지역사회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자원봉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15기 교육과정에서는 ▲자원봉사 기본교육 ▲자원봉사 현장사례분석 ▲긴급 인명구조법 ▲자원봉사 팀워크 ▲탄소중립실천 등 다채로운 교육이 진행됐다.
특히, 이번 15기 교육은 단순 이론 교육에 그치지 않고 실습과 참여형 강의를 병행하여 실질적인 봉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긴급 인명구조법에서는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CPR)과 화재 시 대피요령 등의 실습이 이루어졌으며, 자원봉사 팀워크 강의에서는 효과적인 협업과 의사소통 방법을 배우는 기회가 제공됐다.
수료 봉사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봉사에 대한 인식이 넓어졌고, 앞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2011년부터 자원봉사대학을 통해 배출된 수료생은 717명으로 앞으로 제천시 곳곳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이어가며, 시민들과 함께 더 나은 제천을 만들어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