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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울산교육청, 중등 평가 문항 제작 전문성 높인다

지난해 연수참가자들이 출제한 문항 검토, 사례도 공유

 

시민행정신문 김지은 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은 29~30일 이틀간 울산교육연구정보원에서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2024년 중등 평가 문항 제작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방학 기간 교사들의 평가 문항 제작 전문성을 높이고, 단위 학교의 평가 신뢰도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연수에는 울산지역 중·고등학교 5개 교과(국, 영, 수, 사, 과) 교사 58명이 참여했다.

 

강사로는 교육부 학생평가 중앙단위 소속 강사와 수능·평가원 모의고사 출제 경험이 있는 울산지역 교사로 모두 10명이 참여했다.

 

연수는 교사들이 성취기준 분석을 토대로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문항 설계 전 과정을 배울 수 있게 과목별 실습형 연수로 진행됐다.

 

연수 첫날은 전체 연수생 대상 ‘서논술형 문항 제작 원리’ 특강을 시작으로 과목별 성취기준 분석, 평가요소 선정, 문항 출제, 채점기준 작성, 채점·피드백 내용이 안내됐다.

 

둘째 날은 ‘선택형 문항 제작 원리’를 주제로 평가도구 요건, 유형, 구조, 제작 절차, 검토, 윤문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됐다.

 

이어 연수에 참가한 교사들은 자신이 지난해 출제했던 문항들을 검토해 평가 문항을 개선해 보았고 모둠 발표로 사례를 공유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수업과 연계한 평가 설계와 신뢰도, 공정성 확보가 늘 고민이었는데, 이번 연수로 평가 문항 제작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연수를 마련해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