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속초시는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한 2024년 생활폐기물 정보관리 우수 지자체 및 시설 평가에서 발전공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속초시가 생활폐기물 관리 체계의 효율화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온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이다.
속초시는 유기성 바이오가스화 시설 운영을 포함한 혁신적인 폐기물 처리 방식을 도입하며, 지역 내 자원 순환 체계 구축과 환경 보호에 앞장서 왔다. 특히, 모바일 앱 기반의 처리 정보 실시간 관리와 자동전송 시스템 활용을 통해 폐기물 관리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했으며, 이를 통해 폐기물 처리 예산을 절감하고, 화석연료 사용 억제와 천혜의 자연환경 보전에 이바지했다.
이번 평가는 전국 213개 지자체와 756개 공공처리시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평가 항목으로는 회원가입률, 기초정보 관리, 반입·반출 정보관리 등이 포함됐다. 모든 항목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기초정보 관리와 반입·반출 정보의 적시성과 적정성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속초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생활폐기물 관리 체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자원 순환 체계 강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최흥수 하수처리사업소장은 “이번 우수기관 선정에 힘입어 지역사회와 함께 환경 보호의 가치를 실천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