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신문 강갑수 기자 | 서귀포시는 지난 31일 서귀포시청 별관 4층 셋마당에서 오순문 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부공무원 상호존중 실천 서약식’을 개최했다.
서약식에서는 이충훈 서귀포시 자치행정국장과 김군자 시민소통지원실장이 간부공무원들을 대표하여 ‘간부공무원 상호존중 실천 서약서’를 낭독했으며, 전 간부공무원이 서약서에 서명함으로써 솔선수범하여 직원 간의 상호존중을 실천하고 행복한 일터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는 굳은 의지를 다졌다.
서약서에는 ▲욕설․폭언 등 비언격적 언행 금지 ▲외모와 신체 비하 금지 ▲근무시간 외 무분별한 연락 금지 ▲연차휴가나 병가 등을 타당한 이유없이 거부 금지 ▲부당한 처우나 요구 금지 등 10개의 상호존중 실천항목을 담고 있다.
서귀포시는 지난 2월 2025년 반부패․청렴시책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청렴마인드 향상을 위한 교육강화 등 3개 추진전략과 24개 세부실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이번 서약식을 통해 간부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하여 상호존중을 실천하고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 주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더욱 행복하고 존중받는 공직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